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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도자료

[보도자료]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관할 횡단보도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위험

한시련

2020-11-24 오후 1:58:12

[보도자료]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관할 횡단보도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위험.hwp

 

서울 남부지역(동작구, 영등포구, 금천구, 관악구, 서초구) 횡단보도 시각장애인 보행환경 위험

- 횡단보도 점자블록 적정설치율 16.7%, 자동차진입억제용말뚝(볼라드) 적정설치율 6.4%에 그쳐 -

()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중앙회(이하 한시련’) 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는 2020423일부터 77일까지 약 3개월간 시각장애인의 횡단보도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근거로 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관할 교차로 592개소 총 2,045개의 횡단보도 점자블록, 자동차진입 억제용 말뚝(이하 볼라드’) 등을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.

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관할 지역: 동작구, 영등포구, 금천구, 관악구, 서초구

 

조사 결과 점자블록의 경우 올바르게 설치된 것은 2,045개 중 341개인 16.7%에 불과했으며, 부적정하게 설치되거나 미설치된 곳이 80.1%로 나타나 시각장애인의 횡단보도 접근 및 차도 횡단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상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횡단보도에 설치된 볼라드의 경우 641개 중 올바르게 설치된 것은 단 41개인 6.4%에 불과했으며, 나머지 93.6%는 부적정하게 설치된 것으로 나타나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보행자들이 부딪혀 상해를 입는 등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.

 

또한 횡단보도에 장애물(횡단보도 폭 끝선을 기준으로 60cm 이내에 설치된 지주, 가로수 등의 시설물)이 있는 것이 554개인 27.1%이며, 음향신호기 버튼 전면에 점형블록은 216개인 10.6%만 설치되어 있었다. 볼라드 전면 점형블록은 227개인 35.4%만 설치된 것으로 조사되어 시각장애인의 보행환경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점자블록은 촉각 및 시각적 정보를 통해 횡단방향 및 대기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횡단 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시설로 규정된 위치에 정확하게 설치되어야 한다. 횡단보도가 이설되거나 변경된 경우 점자블록도 그에 맞게 변경설치 되어야 하며, 파손된 채 방치되지 않도록 시설관리주체의 보다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.

 

또한 볼라드는 차량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한 시설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설치된 시설이지만 부적정하게 설치된 볼라드는 보행자 및 교통약자의 이동 장애물이 될 뿐 아니라 안전사고의 우려도 있기 때문에 법적규격에 맞는 볼라드로 교체 및 보수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.

 

우리 연합회는 동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적정하게 설치된 곳의 개선을 서울시에 요청할 예정에 있으며, 관련 내용을 계속적으로 주시하며 서울 외 지역까지 모니터링을 확대할 계획에 있다.

 

횡단보도의 보행환경은 시각장애인의 생명과 직결된 것으로 횡단보도 이동편의 및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시설운영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촉구되는 바이다.

 

이번 조사에 대한 세부내용은 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붙임: 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횡단보도의 주요 항목별 현황 1.

 

2020. 11. 24.

 

()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

 

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횡단보도의 주요 항목별 현황

 

조사대상

전체수

설치수 및 설치율

미설치수 및 미설치율

적정설치

부적정설치

점자블록

2,045

341

16.7%

1,639

80.1%

65

3.2%

 

조사대상

부적정 설치수

세부 항목

부적정수

부적정설치율

점자블록

1,639

재질규격

367

22.4%

점형블록 이격거리

842

51.4%

횡단 진행방향

436

26.6%

설치위치, 설치폭

836

51.0%

보도폭의 4/5 선형블록 설치

480

29.3%

유지관리

878

53.6%

부적정하게 설치된 1,639개 점자블록의 주된 요인으로는 유지관리(53.6%), 점형블록 이격거리가 잘못된 것(51.4%), 설치위치 및 설치폭(51.0%) 등으로 나타났다.

 

조사 대상

전체 수

설치수 및 설치율

적정설치

부적정설치

볼라드

641

41

6.4%

600

93.6%

횡단보도에 설치된 볼라드는 조사대상 641개 중 올바르게 설치된 것은 416.4%에 불과했으며, 나머지 60093.6%는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보행자들이 보행 시 부딪히거나 다치는 등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.

조사 대상

부적정 설치수

세부 항목

부적정수

부적정설치율

볼라드

600

재질

39

6.5%

규격

84

14.0%

설치 간격

246

41.0%

반사도료

333

55.5%

선형블록 이격거리

457

76.2%

부적정하게 설치된 600개의 볼라드는 선형블록 이격거리가 가장 부적정(76.2%)했으며, 반사도료(55.5%), 설치 간격이 1.5m 미만인 것(41.0%) 등으로 나타났다.

구분

세부 항목

설치수 및 설치율

미설치 수 및 미설치율

점자블록

음향신호기 버튼 전면 점형블록 설치

216

10.6%

1,829

89.4%

주변 선형블록과 연계

855

41.8%

1,190

58.2%

볼라드 점형블록

227

35.4%

414

64.6%

<5> 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관할 점자블록 설치현황

 

<6> 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 관할 보행장애물 설치현황

구분

세부 항목

부적정설치수 및 부적정설치율

보행장애물

횡단보도 장애물

554

27.1%

 

대상사업소

(조사년도)

전체수

설치수 및 비율

적정설치

부적정설치

동부도로

(2017)

725

128

17.7%

597

82.3%

성동도로

(2018)

322

10

3.1%

312

96.9%

강서도로

(2019)

452

29

6.4%

423

93.6%

남부도로

(2020)

641

41

6.4%

600

93.6%

서울시 관할 4개의 대상지를 지난 4년간 조사한 결과 지역별로 적정설치율의 격차가 있었으며, 부적정하게 설치된 볼라드가 아직까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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